지아이씨(글로벌이미지케어)의 이종섭회원님의 6월 소식 (에티오피아)
기쁨이와 평안이네 소식 100 (2025. 6. 28)
◎ 인제라 프로젝트

인제라는 테프로 만든 에티오피아 사람들의 주식입니다. 인제라 프로젝트는 에티오피아 사람들에게 꼭 필요하지만 없는 소화기내시경 치료기술을 에티오피아 의사들에게 가르쳐서 1억 3천만 에티오피아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기위해 아프리카 미래재단이 준비하는 프로젝트입니다.
1. 의사 미프타/ 의료선교사 마크 – “에티오피아 공립병원에서는 췌담도내시경(ERCP)을 하는데 필요한 내시경은 있으나 투시경이 없어서 내시경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시술대신 배를 가르고 수술해야 하고 사립병원에 가면 10배의 시술료를 내고 췌담도내시경(ERCP)을 받아야 하고 그것도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티오피아 세인트폴국립병원 소화기내과 의사 미프타의 말입니다. 미국의 소비자 만족도 1위병원인 메이요클리닉 교수였던 의료선교사 마크는 췌담도내시경(ERCP)의 권위자이지만 에티오피아에서는 다른 의사들을 가르칠 수가 없다고 합니다. 왜 할 수 없냐고 물었더니 췌담도내시경(ERCP) 시술에 필요한 투시경이 없다고 합니다.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많이 안타까왔고 에티오피아의사들이 잘 교육받아 환자들을 잘 저렴하게 치료할 수 있도록 투시경을 공급할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2. 에티오피아 소화기학회/세인트폴 병원 – 한국에 알아보니 투시경 가격은 싸지는 않지만 코이카(KOICA)에서 펀드를 받으면 충분히 살 수 있는 가격이었습니다. 그래서 세인트폴병원에 투시경을 공급하고 췌담도내시경(ERCP)을 비롯한 치료내시경 기술을 에티오피아 의사들에게 교육하기 위해 에티오피아 소화기 학회와 논의를 하고 있고 세인트폴 병원과는 양해각서(MOU)를 맺기 위해 서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희망이 보입니다.
3. 코이카 펀드 – 그런데 알고 보니 코이카(KOICA)펀드는 20%는 우리가 부담하고 80%만 정부가 부담한다고 합니다. 20%라도 엄척난 금액이네요! 에티오피아의 고통받는 환자들과 이들을 보고 안타까와하는 의사들을 위해 모금이 쉽지 않아도 기도하면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9월부터는 제가 병원에서 봉직의로 일할 예정이므로 저희 가족을 위해서는 후원을 안 해 주셔도 됩니다. 그러나 9얼부터는 에티오피아의 불쌍한 환자들을 위해 그리고 이들을 돕는 의사들을 위해 기도해 주시고 재정적으로 후원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가족사진

저희 가족은 무사히 한국에 도착했습니다. 조만간 찾아 뵙고 감사의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도해 주시고 후원해 주신 여러분 모두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종섭, 김수현, 재희, 재안 올림